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효율적인 사무실 배치

클투유 2024. 2. 16. 23:14

현대의 복잡한 엄수 환경에서는 사무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요하는 것이 생산성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주된 업무공간인 사무실 내의 책상과 의자 배치는 작업환경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협업과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오픈형 배치

팀원들끼리의 소통과 아이디어 공유가 중요한 업체라면, 오픈형 배치를 통해 누구와도 손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형 배치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칸막이나 파티션 등 서로의 얼굴을 가리는 것이 없고, 마주 보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가 오픈형 배치입니다.

 

경직되지 않은 분위기가 형성되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러운 의견과 아이디어가 배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소통이 많은 만큼 소속감이 증진됩니다.

 

단, 자신의 책상이 모두에게 오픈되는 만큼 사적인 행동은 하기가 좀 힘들고, 주변 소음에 취약한 것이 단점입니다.

 

일직선 배치

바닥 공간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책상을 일직선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한쪽 벽면을 바라보는 방식으로 배치하며, 해당 벽에는 칠판이나 스크린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책상을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직원들 마다 전용 책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많은 집중이 요구되는 직업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또는 해당 칠판이나 스크린의 정보에 집중해야 하는 업무에서도 상당히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원형 배치

책상을 원형으로 배치하는 것은 공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낭비되지만, 모두가 함께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평등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자신의 전용 책상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소통이 많이 필요한 곳이 좋습니다. 특히 학교나 학원에서 토론 수업을 진행할 때 중앙에 진행자가 있었던 경험을 떠올려 보시면 좋습니다.

 

 

파티션 배치

많은 사무실에서 파티션을 사용하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각자 자신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주며, 타인의 시선에서 오는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윗사람들이 자주 왔다 갔다 하는 경우에는 파티션의 유무가 직원들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분명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고, 괜히 눈치가 보이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단, 책상에 파티션까지 추가로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공간 효율성은 가장 부족하며, 소통을 위해서는 자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배면형 배치

배면형이라는 이름은 조금 생소하지만, 그냥 '서로 등지고 앉아있는 배치'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평상시에는 서로 얼굴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편하게 일에 집중할 수 있고, 소통이 필요할 때만 뒤를 돌아서 이야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연구부서 등 집중과 협업이 모두 필요하면서도, 너무 개방적이지 않아야 하는 부서에 안성맞춤입니다.

 

 

 

사무실 배치로 인해 업무의 효율성이 달라지는 건 기정사실입니다. 내가 컴퓨터로 뭐 하고 있는지 사장님이 늘 보고 있다고 생각하면, 언제나 긴장되기 마련입니다.

 

부서의 특성에 맞게 사무실을 잘 배치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이 중요합니다.